심부전[ heart failure ]
구원농산 , 등록일 : , 조회 : 1,501

심부전[ heart failure ]        

요약

각종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펌프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에 들어오는 혈액을 퍼낼 수 없으므로 심장이 커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체액이 연약한 폐조직으로 스며들게 되어 폐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심부전이라고 하며, 심부전 상태가 되면 움직일 때 숨찬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개요

심장혈액 순환을 유지시키는 펌프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각종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좌심장의 기능 감소에 의해 체순환이 감소하면 피로감과 쇠약감, 그리고 폐에 물이 차면서 발생하는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우심장의 기능 감소에 의해서는 주로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상동맥(심장동맥)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입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심장은 정상적으로 펌프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를 받으면 심장의 활동이 정상화되고 심부전 증상이 완화됩니다.

1. 심부전을 유발하는 주요 질환들

1) 관상동맥 질환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입니다. 혈관이 막힌 결과 심장근육 일부가 죽게 되는데, 이것을 심근경색증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증은 40세~75세 사람들에게 심부전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인자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스트레스, 비만, 운동부족, 노화(연령증가) 등이 있습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지게 되며, 어느 정도까지는 잘 견디지만 시기가 지나면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4배나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고혈압을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면 심부전 발생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3) 심방세동
심방세동이란 심장의 일부분인 심방이 원래보다 불규칙적으로 빨리 뛰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주된 원인이고 정상보다 과도하게 맥박이 빨라져서 심장이 빨리 지치게 되어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심장판막 질환
심장 안에 있는 판막의 운동에 장애가 생겨 잘 열리지 않거나 잘 닫히지 않으면 심장에 부담이 되어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 질환을 수술하게 되면 심장의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5) 심장근육 질환(심근병증)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심장근육이 손상되면 심장 펌프 기능이 약해져 심부전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유전질환에 의해 심근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과도한 알코올(수년에 걸친 과음) 역시 심장근육에 영향을 미쳐 심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때로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심근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6) 기타 질환들
심부전 환자들은 심부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른 질병유무에 대한 검사를 받고, 가능하다면 그에 대한 질병을 치료받아야 합니다. 빈혈, 갑상선 질환, 콩팥 질환 등이 대표적인 질환들입니다.

증상

심부전 환자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을 퍼낼 수 없어 체액이 연약한 조직으로 스며들게 되어 폐부종, 발목부종, 복수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심부전의 주요 증상

• 호흡곤란을 호소합니다.
• 발목부종을 동반합니다.
• 밤에 소변을 자주 봅니다.
• 만성 피로를 호소합니다.
• 불면증을 호소합니다.
• 복수가 차고 소화가 잘 안 됩니다.

호흡곤란이란 계단을 오르는 일 등 비슷한 나이의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활동에서 유난히 숨이 차는 것을 말합니다.

심부전 상태가 심해지면 쉬고 있을 때도 숨이 차게 되고 잠을 자다가도 숨이 차서 깨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부전 환자에서는 체액이 혈관에서 빠져나가 조직에 고이게 되는데 특히 발목 부위에 부종이 많이 생깁니다.

콩팥은 누워 있을 때 보다 효율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심부전 환자는 낮보다 밤에 소변을 더 많이 봅니다.

또한 근육에 영양분과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노폐물이 쌓이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호소하며, 머리로의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해 불면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불량, 복수 등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이상의 증상 중 어떤 것이라도 생활에 불편이나 지장을 줄 경우에는 심장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상의 증상들은 심부전증 뿐 아니라 다른 질환들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진단

이상의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자세한 문진과 함께 환자의 증상을 평가한 후 신체검사를 시행하며, 혈액 검사와 심전도 검사, 흉부 X-ray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1. 문진

증상의 발생시기와 심한 정도, 과거병력, 약물복용여부, 일반건강상태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합니다.

2. 신체검사

환자의 맥박이 규칙적인지, 얼마나 빠른지를 알아보고 혈압도 측정합니다.

청진을 하여 환자의 심장소리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목부종이나 목 정맥 확장유무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3. 혈액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유무와 콩팥질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병은 심부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을 동반한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검사를 시행하는데, 갑상선기능이 항진된 경우 심방세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흉부 X-ray 검사

심장의 크기와 형태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또한 폐에 체액이 고여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폐질환이 있는지 감별하는데 유용합니다.

5. 심전도 검사

심장이 박동하게 되면 전기적인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변화를 기록하는 것이 심전도 검사입니다. 손상된 심장근육이나 산소공급이 부족한 심부전 환자는 정상 심전도 소견과는 다른 변화가 일어나게 되므로 심전도 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정맥(맥박이 일정하지 않는 경우) 소견이 심방세동입니다.

6. 심장 초음파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는 심장근육과 심장판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주고 심장이 뛰는 모습과 심장에 문제 있는 부위를 알 수 있습니다.

심부전 환자를 진단하는데 있어 심장 초음파는 가장 핵심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통상 대학병원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검사

그 외에 시행될 수 있는 검사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운동부하 검사
운동기계를 통해 환자의 심장이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알아봅니다. 가슴에 붙인 전극을 통해 운동강도의 변화에 따라 심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핵의학 촬영술
아주 소량의 방사성 물질을 혈액에 주사한 후 특수한 카메라를 통해 심장 운동의 여러 형태를 평가하고, 심장 주위에 있는 관상동맥 혈류정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관상동맥 조영술
관상동맥 조영술은 심부전 환자에서 심장판막수술이나 관동맥의 폐색으로 인한 수술 전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국소마취를 한 후 사타구니나 팔의 혈관에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심장까지 보냅니다. 그 다음 특수한 조영제를 주사하여 엑스선 촬영을 통해관상동맥 병변에 대한 발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심부전 환자의 치료 목표는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개선시켜 생명을 연장하는데 있습니다.

1. 약물요법

심부전 환자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를 먼저 받습니다.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이 있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정상 심장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장기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K 가 많이 함유된 식품
• 시금치, 부추, 상추, 양상추, 양배추,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 완두콩, 냉이, 순무, 녹차
• 소간, 돼지고기 간, 계란 노른자
• 마요네즈, 홍삼
• 청국장, 각종 샐러드유(콩기름, 올리브유)

이러한 약물요법은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으며, 상당수의 환자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약물요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방법을 검토해야 합니다.

 

2. 수술요법

만약 심부전의 원인이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 즉 심장판막 질환 혹은 관상동맥이 막힌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심장판막 수술
수술이 필요한 판막협착증 및 폐쇄부전증인 경우 판막성형술이나 판막치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2) 관상동맥 우회로술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히면 근육이 손상되어 수축을 할 수 없어 심부전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관상동맥 우회로술을 시행받아야 합니다. 관상동맥 우회로술은 다리의 정맥이나 손목 동맥을 이용하여 막힌 관상동맥을 우회하여 정상적인 혈액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입원기간은 10일 이내입니다.

3) 관상동맥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이 방법은 가느다란 관을 관상동맥 내에 삽입하여 좁아진 혈관이나 막힌 혈관을 스텐트를 이용해 삽입해서 넓혀 주는 방법입니다.

막힌 혈관이 뚫리면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되어 심장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4) 심장박동 조율기 삽입술
심장의 근육은 복잡한 전깃줄로 연결되어 있어 자극을 받으면 수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의 전기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심부전 증상을 악화시키고 실신하기도 합니다. 심장박동 조율기는 성냥갑 크기의 배터리를 이용하며, 국소마취 하에 간단한 수술로 피부아래에 삽입한 다음 배터리에 전선을 연결하여 심장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심장수축기능의 효율이 증가되어 심부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5) 삽입형 제세동기 삽입술
어떤 환자들은 심부전 상태가 중증이어서 가끔씩 심장 정지를 일으킬 수 있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제세동기는 심장박동 조율기보다 크기가 약간 더 크고 작동방법은 비슷하지만 심장정지 시에 전기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이 필요한 환자들의 선정은 심장내과의사가 사전에 철저한 검사를 시행해서 결정합니다.

6) 심장 이식
중증의 젊은 심부전 환자에서 치료의 선택으로 심장 이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의 환자들에서는 장기적인 수술성적이 좋지 않아 심장 이식은 적절치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이식 후 10년 생존율은 약 50% 정도입니다. 심장이식을 받은 환자는 수술 후 면역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3. 식사요법

심부전 환자에서 식사요법은 심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심근의 수축력을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과식은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피하고 식사를 소량씩 나누어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과도한 비만은 그 자체가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염분 제한
염분은 몸속에서 수분을 붙잡고 있습니다. 몸속에서 늘어난 수분으로 인하여 심장은 더 많이 펌프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부전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부전 환자는 하루에 염분을 5gm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음식의 염분 함량

• 칼국수 1그릇 4.7gm
• 설렁탕 1그릇 2.8gm
• 짬뽕 1그릇 4.5gm
• 김치찌개 1인분 4.3gm
• 된장찌개 1인분 2.1gm
• 김밥 1줄 1.4gm
• 김치전 1장 2.2gm

2) 수분 제한
체내의 많은 물은 심장을 더 피곤하게 만듭니다. 심부전 환자는 하루에 1.5~2리터로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3)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 제한
수분과 염분 제한 외에도 심부전 환자는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고지혈증 등과 같은 관상동맥 질환을 유발시켜 심부전의 원인이 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운동요법

예전에는 심부전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 무조건 안정상태만을 권유하였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적절한 운동요법이 환자의 상태를 호전시키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하여 점차 권장하고 있습니다. 심부전 환자는 대체로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천천히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격렬한 운동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걷기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부전 예방 수칙

1. 혈압을 조절 하세요.

고혈압을 동반한 심부전 환자는 혈압을 수축기 혈압 14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90mmHg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정상혈압으로 유지하여야만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2. 항상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세요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는 신체 내부에 많은 수분과 염분이 머물러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심부전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매일 몸무게를 측정하여 체중 증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계속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3. 담배와 술을 끊으세요.

심부전 환자가 계속해서 흡연을 하게 되면 부정맥이나 심부전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관상동맥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과다한 음주는 심장근육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부전 환자에서는 과음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러나 소량의 알코올섭취는 해가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화를 내는 것은 우리 몸의 교감신경계를 자극시켜심부전을 악화시키는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부전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화가 날 때는 10을 세어 보세요. 진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의사가 지시한대로 정확히 약을 복용하세요.

약물은 심장의 펌프 기능을 향상시키고 심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 줌으로써 심부전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켜 줍니다. 의사가 지시한 대로 정확히 약을 복용하시고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이 생기면 꼭 의사와 상의하십시요.

6.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세요.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환자의 상태 변화와 적절한 약물복용 등의 체크를 통해 심부전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heart failur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위의 글 자세히 보셨나요, 해결 방법을 찾아 볼까요​, 아래 더보기 사이트 누르고 확인 하십시요,

심장의 펌프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에 들어오는 혈액을 퍼낼 수 없으므로 심장이 커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체액이 연약한 폐조직으로 스며들게 되어 폐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을 강하게 하고 폐부종이 사라지게 하는 방법을 자세히 찾아 보시죠

 

내부의 적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더보기=http://blog.naver.com/sanchna/220023081836

출처=http://blog.naver.com/sanchna/220421020422

 


확대 축소 인쇄 이메일
인사말 | 구원농산 | 제품소개 | 질병상식 | 웰빙소식 | 사진자료실 | 문의게시판 | 공지사항 | 쇼핑몰이용약관공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가천리 893.   ㅣ   상호: 구원농산  ㅣ  사업자등록번호 : 605-17-36617  
건강기능성식품판매신고증 제215호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06-26호
TEL. 0505)254-5200     H.P. 016-9256-1112 대표: 장 광호.
계좌안내 ㅣ 경남은행:558-21-0242875   농협:815157-52-039670   예금주: 장광호
이메일 : sanchna@naver.com
Copyright(c)2006 구원농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