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혈전[ arterial thrombus, 動脈血栓 ],뇌색전증[ cerebral embolism, 腦塞栓症 ]
구원농산 , 등록일 : , 조회 : 5,366

동맥혈전[ arterial thrombus, ]        

동맥혈관벽에 부착하여 내강을 좁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관 내 응고에 의해 생성되는 구조물. 결국은 기질화한다. 동맥혈전은 장기 전체 또는 일부를 허혈성 변화에 빠뜨린다.

혈전(또는 지방 등)의 일부 또는 전부가 이동하여 새로운 혈액흐름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색전(embolism)이라고 한다.

동맥혈전 [arterial thrombus, 動脈血栓] (영양학사전,아카데미서적)

 

 

심장과 혈관계 내강면에 형성되는 혈액성분으로 구성된 부착물. 동맥혈전과 정맥혈전으로 나누는데, 그 구성성분의 비율은 모든 혈액의 경우가 동일하지 않으며 피브린망 내에 주로 혈소판이나 다른 혈구가 선택적으로 존재한다. 혈액(혈소판, 응고인자, 섬유용해계), 혈류, 혈관의 단일 또는 복수 요인의 이상으로 혈전이 생긴다. 동맥혈전의 형성은 혈소판과 콜라겐 등의 내피하조직의 반응(점착, 방출, 응집)으로 시작하여 혈액응고인자의 활성화에 의해 생긴 피브린이 다른 혈구를 둘러싸 완성된다.

동맥혈전의 부착부(두부)는 혈소판이 중심의 백색혈전이지만 이보다 하류에서는 혈류장애에 따라 확대되는 피브린망에 적혈구가 끼여 들어가서 적색혈전(미부)을 형성한다. 정맥에서의 혈전 형성에는 혈류 정체의 관여가 크기 때문에 정맥혈전은 주로 대량의 피브린과 적혈구로 구성되는 적색혈전이다.

혈전 [thrombus, 血栓] (생명과학대사전,도서출판 여초)

 

동맥내부를 흐르고 있는 혈액이 여러 가지 원인(혈관벽의 변화, 혈액성상의 변화, 혈류의 울체 등을 원인인자로 들고 있다)에 의해 응괴()가 되어 혈전이 생긴다. 병인()으로서는 동맥류(), 동맥경화유래의 협착, 죽상()동맥경화에 의한 궤양형성, 외상(), 진성()적혈구증가증, 혈소판증가증 등을 지적할 수 있다.

동맥혈전 [arterial thrombus, 動脈血栓] (생명과학대사전, 도서출판 여초)

 

동맥혈전

[ arterial thrombosis, ]

요약
심장 또는 상류의 동·정맥에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와 혈류()를 타고 가서 하류동맥을 막아버리는 질환.

막는 물질을 전자()라고 하는데, 전자에는 공기·지방·균괴()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혈전이 가장 많다. 이러한 동맥폐쇄는 뇌·폐·신장·비장·장·간·팔·다리 등에서 발생한다. 사지동맥색전()의 경우에는 급격한 통증과 함께 병변이 생긴 쪽의 다리가 창백해지며 피부가 차가워지고, 이어서 괴저()를 일으킨다. 폐색된 부위의 말초동맥에서는 박동을 느낄 수 없다.

원인
혈전의 원인을 발생부위에 따라 나누면 ① 이첨판협착증에 의한 심방세동()을 수반한 좌심방벽재혈전(), ② 심근경색·심근염·특발성 심근증 등에서의 좌심실벽재혈전, ③ 급성·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에 있어서의 침습판()의 혈전·균괴(), ④ 좌심방의 점액종() 등이 있다. 이 밖에 심방세동, 울혈성 심부전, 강력한 이뇨제 사용, 항응혈제()의 갑작스러운 투여 중지 등이 새로운 혈전의 형성 및 유리(혈전이 벽에서 떨어져 나감)를 촉진하여 색전()을 일으킨다.


수술 결과는 폐색동맥의 부위에 따라 각각 차이가 있으나 파카티·카테테르(풍선이 달린 카테테르로서 혈관에 삽입할 때는 풍선의 공기를 빼었다가 필요한 부위에 도달하면 생리식염수로 풍선을 부풀게 하여 혈관강을 폐색하고 있는 혈전을 끌어낸다)의 출현으로 현저한 개선을 보게 되었다.

예방
혈전·색전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인 이첨판협착증과 심방세동이 있으면 재발될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전신상태가 좋아지면 곧 이첨판협착증의 수술을 하고 심방세동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색전은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감기에 걸리거나 신체의 상태가 고르지 못할 때에 발생하기 쉬우며 특히 이뇨제를 사용하였을 경우에 오기 쉽다. 원인이 되는 병을 가진 사람은 사소한 감기에도 주의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동맥혈전 [arterial thrombosis, 動脈血栓] (두산백과)

 

 

 

급성 폐경색, 급성 심근경색, 급성 심부정맥 혈전증 등이 있다. 혈소판, 적혈구, 백혈구, 피브린(fibrin) 등이 혈관의 내측에 응고한 것을 혈전이라 한다. 혈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다양한 인자가 활성화된다. 뇌졸중이나 뇌경색의 60%,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40%는 혈전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혈전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병이 혈전증으로 혈전증은 성인병 중에서도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질병으로 지적되고 있다.

혈전(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 4. 10., 광일문화사)

외상ㆍ골절ㆍ수술 등에 의해서 골수 또는 피하의 지방조직이 파괴되면 지방조직정맥에 흘러 들어가고 그것이 폐의 모세혈관 또는 뇌나 신의 혈관을 폐색(색전증)한다. 중증인 경우, 호흡곤란, 뇌졸증성증상, 신장염성증상을 나타내는 수도 있는데, 보통 일과성이고 지방적이 흡수되면 증상은 가볍게 낫는다. 드물게 폐수종, 폐렴, 뇌경색, 신장염을 병발하는 수도 있다.

지방색전증 [fat embolism, 脂肪塞栓症, Fettembolie] (간호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뇌색전증[ cerebral embolism, ]        

요약
심장에서 생긴 혈전()이 벗겨져 혈중()에 흘러들어 그것으로 뇌혈관이 막힘으로써 발생되는 질환.
                                     

뇌색전증은 뇌전색증()이라고도 한다. 드물게는 지방 ·조직 ·공기 ·종양세포가 막혀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심장의 혈전은 심방세동()을 수반하는 동맥경화증 또는 류머티즘성 심질환()에 의한 것이 가장 많고, 이어서 심근경색()에 의한 것, 최근에는 심장외과 수술 후에도 볼 수 있다. 또 심내막염()도 흔히 나타나는데, 지방색전은 외상()을 입었을 때에, 공기색전은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다. 색전의 부위는 중대뇌동맥()이 가장 많다.

청년기에서 중년기에 이르는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데, 대부분은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의 합병증으로서 나타난다. 급격히 발작하여, 몇 초에서 1분 사이에 임상증세가 극기()에 도달한다. 발작시간은 주야()를 가리지 않는다. 기타의 증세와 예후도 뇌혈전증()과 동일하다. 뇌출혈에 비하여 사망률은 낮은 편이나 기초질환인 심장병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운동마비의 회복도 뇌혈전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회복되거나 전혀 회복되지 않거나 둘 중 하나이다. 치료하는 방법도 뇌혈전증에 준한다.


 뇌색전증 [cerebral embolism, 腦塞栓症] (두산백과)

 

 

결론

위의 글 자세히 보셨나요,

혈전(또는 지방 등)/ 내피하조직의 반응(점착, 방출, 응집)으로 시작하여 혈액응고인자/

응괴()=색전증/막는 물질을 전자()라고 하는데, 전자에는 공기·지방·균괴() 등/

협착증=협착력이 최고 강한 것은 지방의 응집력/

혈전 해결 방법​은 아래 더보기 사이트 눌러보세요,

만성질환[노인성질환] 더보기=http://blog.naver.com/sanchna/80037924301

인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뇌 더보기=http://blog.naver.com/sanchna/80190805835


확대 축소 인쇄 이메일
인사말 | 구원농산 | 제품소개 | 질병상식 | 웰빙소식 | 사진자료실 | 문의게시판 | 공지사항 | 쇼핑몰이용약관공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가천리 893.   ㅣ   상호: 구원농산  ㅣ  사업자등록번호 : 605-17-36617  
건강기능성식품판매신고증 제215호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06-26호
TEL. 0505)254-5200     H.P. 016-9256-1112 대표: 장 광호.
계좌안내 ㅣ 경남은행:558-21-0242875   농협:815157-52-039670   예금주: 장광호
이메일 : sanchna@naver.com
Copyright(c)2006 구원농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