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질[ lipid ]
구원농산 , 등록일 : , 조회 : 1,456

지방질[ lipid ]        

                                     

단백질이나 탄수화물과 동시에 생체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물에 녹지 않고 각종 유기용매에 녹는 지방산과 에스테르 결합을 하거나 결합할 수 있는 물질의 총칭명이다. 지방질은 일반적으로 단순지방질, 복합지방질 및 유도지방질로 대별된다. 단순지방질은 중성지방질, 단지 유지 또는 지방이라고도 말하며, 지방산알코올이 에스테르 결합한 것의 총칭이다.

이 중에서는 글리세롤과 지방산과의 에스테르인 트리글리세리드가 중요한 성분이다. 복합지방질은 글리세롤에 지방산 이외의 화합물이 결합한 것을 총칭하며 인지방질, 당지방질, 리포 단백질 등이 있다. 유도지방질은 단순지방질로부터 유도된 성분이나, 유기용매에 가용인 그 밖의 화합물을 포함시킨 총칭이지만, 내용 성분은 반드시 명확하지 않다.

대표적인 성분은 지방산, 스테로이드류, 색소류, 탄화수소, 고급알코올 등이다. 지방질은 식품성분으로서의 중요한 영양성분이고 에너지 값은 9kcal/g 전후이며 다른 영양성분이 2~4kcal/g인 것에 비해 2배 이상이다.

지방질의 영양생리적인 의의는 그것을 구성하는 지방산의 종류에 의해 크게 다른 것이 알려지고, 최근에는 단지 지방질의 섭취나 제한이라고 한 것보다 생리적으로 필요한 지방산이 적정히 섭취될 수 있도록 지방질의 질적인 면을 강조한 영양지도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지방질 [lipid] (식품과학기술대사전, 광일문화사)

 

지방질이 조직에 과잉으로 침착된 상태. 대부분이 선천성 대사이상이다. 강글리오시도시스(gangliosidosis : 강글리오시드의 축적), 고셰병(Gaucher 병 : 세레브로시드의 축적), 파브리병(Fabry 병 : 세라미드의 축적), 메타크로마틱류코디스트로피(MLD : 설파티드의 축적),

크라베병(Krabbe병 : 갈락토실세라미드의 축적), 니만픽병(Niemann-Pick 병 : 스핑고마이엘린의 축적), 레프섬병(Refsum 병 : 피트산의 축적), 뇌건황색종증(CTX : 콜레스테롤의 축적), 월만병(Wolman 병 : 콜레스테롤에 스테르의 축적) 등이 있다.

] 지방질축적증 [lipidosis, 脂肪質蓄積症] (영양학사전, 아카데미서적)

 

지방질대사이상[ disorders of lipid metabolism, ]       

                                     

지방질침착증, 고지방혈증 등에서 볼 수 있는 지방질대사의 이상. 선천적 이상증, 지질대사에 관계하는 효소의 결손, 아포단백질의 결손, 구조 이상, 리포단백질의 세포수용체의 이상 등에 의한다. 각종 질환에 발생하는 지방질대사 이상, 약물이나 식사에 관계하는 지방질대사 이상도 있다.

지방질대사이상 [disorders of lipid metabolism, 脂肪質代謝異常] (영양학사전, 아카데미서적)

 

 

 

위의 글 자세히 보셨나요, 해결 방법을 찾아 볼까요​, 아래 더보기 사이트 누르고 확인 하십시요,

관련된 질환 글들을 보시고 행하시면 좋은 경험 하십니다.

지방질 분해하는 실험! 

조그마한 플라스틱 물병에 미지근한 물을 5 센티 정도 물을 붙고 돼지 ,소 (구워 드시다 흐르는)기름을 1~2스푼 아니면 트렌스 지방,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 1~2 큰 스푼 넣고 전 세게 온갖 약과 기능성 식품을 넣고 아무리 흔들어도 기름은 분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쓸개즙 또는 인슐린을 2~3방울을 넣어 흔들면 기름이 분해 됩니다. 인위적으로 만든 오리 알 기름도 2~3방울을 넣고 흔들면 지방이 완전히 분해가 되지요, 어느 정도로  분해되었는지 확인 하셔야죠, 5분정도 가만히 두면 지방이 분해된 것들이 물보다 가벼워 물위에 뜨게 됩니다. 선명하게 층이 지면 다시 젓가락으로 저어보시면 물 분자와 기름 분자로 모두 나누어져 있는 것들을 보시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쓸개즙[레시틴, 포스파티딜콜린], 인슐린, 오리알기름은 물 분자와 기름 분자가 붙어 있습니다. 물 분자와 기름 분자는 붙을 수가 없는데 말입니다.

오래 동안 쌓여있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서 분해되어 빠지면 소변에서 거품이 쉬 사라지지 않습니다. 보통 땐 거품이 곳 사라지고 없지요, 암모니아 독이 빠지면서 가스 냄새가 심해지게 되고 변 냄새도 심하게 납니다.

^^ 피곤함이 다 사라질 동안만 냄새가 심합니다.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을 하듯이 우리 몸에 오래 동안 쌓인 지방, 고 지혈, 혈전, 콜레스테롤이 쌓인 것들을 압난유로 독소를 빼내면  우리의 몸은 확실히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지방질과 좋지 않은 기름으로 튀긴 튀김들을 먹지 말라고들 아무리 매스컴에서 말을 해도 맛있다고 먹고 또 먹고, 에고 이제 진정들하시고 자세히 아시고 자제 하셔요 들, 

모두 건행 하소서^^  밑에 더보기 사이트를 눌리세요,

인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뇌 더보기=

 

 

혈액 내 지방질의 종류

                      

혈액 내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라는 두 종류의 지방질이 들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왁스와 비슷한 지방물질인데 혈액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지단백’이라는 비누와 유사한 성질의 거품 속에 실려서 다닙니다.

지단백 콜레스테롤 중에서는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과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특히 중요합니다.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죽상경화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반면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배설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죽상경화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총콜레스테롤이란 이 두 가지 콜레스테롤을 하나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한편, 중성지방은 콩기름과 비슷한 성분이며 중성지방도 필요 이상으로 높은 경우에는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혈액 내 지방질의 종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확대 축소 인쇄 이메일
인사말 | 구원농산 | 제품소개 | 질병상식 | 웰빙소식 | 사진자료실 | 문의게시판 | 공지사항 | 쇼핑몰이용약관공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가천리 893.   ㅣ   상호: 구원농산  ㅣ  사업자등록번호 : 605-17-36617  
건강기능성식품판매신고증 제215호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06-26호
TEL. 0505)254-5200     H.P. 016-9256-1112 대표: 장 광호.
계좌안내 ㅣ 경남은행:558-21-0242875   농협:815157-52-039670   예금주: 장광호
이메일 : sanchna@naver.com
Copyright(c)2006 구원농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