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질환의 종류
구원농산 , 등록일 : , 조회 : 1,589

뇌혈관질환의 종류

목차

일과성 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TIA)

대혈관질환(large artery disease)

심인성 색전(cardiogenic embolism)

열공성 뇌졸중(lacunar stroke)

기타

 

뇌혈관질환(뇌졸중)이란 뇌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국소 뇌조직이 기능을 잃게 되어 신체부위에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뇌졸중은 크게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과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으로 나눌 수 있으며 표 1과 같이 분류된다. 본 장에서는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일과성 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TIA)

일과성 허혈발작은 허혈현상에 의한 뇌기능장애 증상이 24시간 이내에 완전히 소실되는 형태의 뇌혈관장애로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위에 언급된 색전성(embolic type) 뇌졸중이 발생되었다가 저절로 막힌 혈관에서의 혈전용해가 일어나 그 기능장애가 소실된 경우와, 혈전현상이 진행되어 아주 좁아진 혈관을 통해 그 원위부로의 혈류공급장애가 있다가 다시 혈압상승이나 혈관협착 상태의 회복으로 원위부 뇌조직의 기능이 회복되는 저혈류성(low flow type)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대혈관질환(large artery disease)

(1) In situ thrombosis

동맥경화성 병변(atherosclerosis)이 진행되어 혈액이 더 이상 원위부로 흐를 수 없는 경우 발생하며, 이러한 동맥경화성 병변은 호발부위가 있다. 두개외혈관으로는 총경동맥 분지(특히 내경동맥 기시부), 추골동맥 기시부, 대동맥 궁에 호발하며 두개내혈관으로는 중대뇌동맥 시작부, 추골동맥 말단부, 기저동맥 등에 호발한다.

(2) Artery-to-artery embolism

근위부 혈관에서 생긴 죽종이나 혈전이 떨어져 색전이 되어 그보다 가는 원위부의 동맥을 폐색시키는 현상이다. 이러한 색전증은 흔히 내경동맥 말단의 분지점이나 중대뇌동맥 기시부 및 분지점, 추골동맥이나 기저동맥 말단부 등이 막히면서 일어난다.

(3) Border zone infarction(low flow type)

경동맥이나 척추-기저동맥 등 근위부의 심한 협착이 존재하는 경우 뇌혈류의 저하를 일으킬 만한 유발요인이 있는 상황에서, 원래 혈관의 가지들인 원위부 혈관들의 경계부(border zone)에 저혈류성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심인성 색전(cardiogenic embolism)

심장에서 발생된 혈전이 떨어져 색전이 되어 뇌동맥을 폐색시켜 생기는 현상이다. 심방세동, 기계판막, 좌심방의 혈전, 동기능부전 증후군(sick sinus syndrome), 4주 이내의 심근경색, 좌심실의 혈전, 확장심근병증(dilated cardiomyopathy), 무동성 심실벽(akinetic LV segment), 심방점액종(atrial myxoma), 감염성 심내막염 등이 있는 경우 심인성 색전에 의한 뇌경색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열공성 뇌졸중(lacunar stroke)

관통혈관은 뇌의 기저부에 있는 굵은 혈관들에서 기저핵, 내포, 시상, 뇌교 등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직경 0.2~0.4mm의 동맥들이고 모혈관에서 대개 직각으로 꺾여 분지된다. 따라서 이 혈관들은 고혈압성 변화에 취약하여 lipohyalinosis, fibrinoid necrosis, microaneurysm, microatheroma 등의 변화가 있다. 이들 혈관이 막히면 혈액을 공급받던 뇌조직은 괴사에 빠지고 결국은 0.5~2cm의 작은 구멍이 되는데 이를 열공(lacune)이라 부르며, 이러한 것에 의한 증상이 열공성 뇌졸중이다. 또한 이러한 혈관들은 고혈압성 변화를 겪으면서 탄력이 떨어져 혈압이 높은 상황에서 쉽게 터지기도 하는데, 이것을 뇌실질 뇌출혈이라 한다.

 

기타

그 밖에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를 위시한 결체조직 질환(connective tissue disease)에서 나타나는 동맥염(arteritis), 여러 가지 염증이 뇌정맥동이나 정맥에 파급되거나 혈액의 혈전-응고현상의 균형이 파괴되면서 일어나는 뇌정맥혈전증(cerebral venous thrombosis)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모야모야병(Moyamoya disease)은 정상적인 혈관이 아닌 경로에 의해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다가 허혈현상을 보일 수도 있고 혈관파열이 일어나 뇌출혈도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여러 번의 뇌경색에 의해 뇌조직이 심하게 소실된 경우 유기적으로 연계해야 하는 뇌기능에 단절이 초래될 수밖에 없고, 심해지면 치매를 보이게 되는데 이를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 multi-infarct dementia)라고 한다. 시상 내전부(anterior medial thalamus) 같은 곳은 작은 열공성 병변으로도 치매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뚜렷한 뇌경색의 병력이 없어도 오랜 고혈압은 심부 뇌조직에 분포하는 미세동맥에 고혈압성 병리현상으로 뇌실주변백질변성(peri-ventricular white matter change; leukoarariosis)을 일으키고, 심하면 이들 백질 및 뇌량(corpus callosum) 등의 뇌조직 소실이 생기면서 서서히 뇌위축 및 치매가 나타나는 현상(Binswanger’s disease)을 일으키기도 한다.

뇌혈관질환의 종류 (신경학, 2005. 11. 30.,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자세히 잘 보셨나요, 겁먹지 마시고, 잘 알면 우리는 예방 할 수 있고, 회복 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에 관한 공부를 해야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부자와 은행이 옆에 있다고 부자가 될 수 없듯이, 우리의 건강은 자신과 가족이 지켜야 합니다.
아래 더보기를 눌러 회복시키는 방법을 찾아 보시죠,
뇌혈관을 해결 방법​은 아래 더보기 사이트 눌러보세요,

만성질환[노인성질환] 더보기=http://blog.naver.com/sanchna/80037924301

인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뇌 더보기=http://blog.naver.com/sanchna/80190805835

 

확대 축소 인쇄 이메일
인사말 | 구원농산 | 제품소개 | 질병상식 | 웰빙소식 | 사진자료실 | 문의게시판 | 공지사항 | 쇼핑몰이용약관공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가천리 893.   ㅣ   상호: 구원농산  ㅣ  사업자등록번호 : 605-17-36617  
건강기능성식품판매신고증 제215호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06-26호
TEL. 0505)254-5200     H.P. 016-9256-1112 대표: 장 광호.
계좌안내 ㅣ 경남은행:558-21-0242875   농협:815157-52-039670   예금주: 장광호
이메일 : sanchna@naver.com
Copyright(c)2006 구원농산 All Right Reserved.